폐암은 폐에 비정상적인 암세포가 증식하여 덩어리를 형성하고 인체에 해를 미치는 질병을 말합니다. 즉 폐에 생긴 악성종양을 말하며 폐 자체에 암이 발생하거나 다른 장기에서 생긴 암이 폐로 전이되어 발생합니다.
폐암 발병률과 폐암 사망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폐암 진단을 받고 5년 이내 사망률은 86%나 된다고 합니다. 폐암은 재발이나 전이가 많고 완치율이 낮은 암입니다. 다른 암에 비해 사망률이 높습니다.
폐암의 가장 큰 발병 요인은 흡연입니다. 흡연자는 비 흡연자에 비해 폐암 발병 확률이 15배~80배가량 높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석면, 크롬 등의 물질에 노출되어 발병하거나, 대기오염과 같은 환경요인, 유전적 요인, 호흡기 질환의 과거력 등이 폐암 발병의 요인이 됩니다.
이러한 폐암에 걸리게 되면 나타나는 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초기증상
1. 폐암 초기증상 무증상
폐암 초기증상 첫번째는 무증상입니다. 폐암은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더욱 무서운 암이 아닐까 하는데요.
초기를 지나 중기가 되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때 나타는 증상도 폐암 증상이라고 단정 짓기가 쉽지 않은 가벼운 증상들이라 진단이 매우 어렵습니다.
2. 폐암 초기증상 목이 쉰 소리
폐와 기관 사이로 목소리를 내는 성대 신경이 지나가는데 폐암이 이 신경을 침범하면서 성대에 마비 증상이 와서 쉰 목소리가 납니다.
3. 폐암 초기증상 기침
폐암 초기증상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기침입니다. 폐암환자의 2/3 이상이 잦은 기침을 호소합니다. 기침은 폐암 증상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폐암 초기증상 피 섞인 가래, 객혈
기침을 할 때 피 섞인 가래나 피를 뱉어내는 증상입니다. 피 섞인 가래가 나온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5. 폐암 초기증상 체중감소
별다른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합니다. 암으로 인해 식욕을 잃거나 면역기능 저하로 인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체중이 감소합니다. 대부분의 암에 걸리면 나타나는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6. 폐암 초기증상 가슴통증
폐암으로 인한 가슴통증이 발생합니다. 웃거나 기침을 하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7. 폐암 초기증상 호흡곤란
폐암으로 인해 폐를 둘러싼 흉막에 흉수가 차고, 종양이 기관지를 막거나 흉수에 의해 폐포의 공기가 급속히 빠지는 등의 이유로 호흡곤란이 유발됩니다. 흉부 통증 폐암은 흉부 통증을 유발합니다.
폐암이 흉막과 흉벽을 침범하여 통증이 생기고 암이 더욱 진행되면서 통증이 지속됩니다.
폐암 예방법
폐암을 예방하는 방법은 금연 이외에는 확실히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폐암의 90%는 금연으로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담배를 끊은 이후에도 폐암 발병 위험의 감소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원래 담배를 안 피우던 사람보다 폐암 위험도가 20년 앞선다고 합니다.
이상 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의심 가는 증상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세요. 행복한 삶을 위해 우리 건강을 잘 지키자구요! 이상 폐암 초기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