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단일 질환으로 사망률 1위는 뇌졸중이라고 하는데요.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관이 막히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위험인자를 지닌 사람은 더욱 위험하며 술, 담배, 짠 음식, 기름진 음식 등 혈관 건강을 망치는 음식이나 습관들도 뇌졸중 위험을 높이는 인자 중에 하나입니다.
뇌졸중은 초기에 치료하면 그만큼 예후도 좋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미리 건강을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1. 뇌졸중 전조증상 시력 장애
후두엽에 뇌졸중이 생기면 반대쪽 시야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쪽 눈이 갑자기 안보이거나 시야의 한 귀퉁이가 어둡게 보이게 됩니다.
2. 뇌졸중 전조증상 두통
처음 경험해 보는 극심한 두통이 갑자기 생기며 의식을 잃기도 해요. 망치로 얻어맞은 듯한 강력한 두통이 느껴진다면 뇌졸중 전조증상을 의심해 보셔야 해요.
두통은 뇌경색보다 뇌출혈에서 더 많이 나타나고 평상시에 일반적인 두통이 아니라 강도가 훨씬 셉니다.
3. 뇌졸중 전조증상 어지럼증
뇌간 뇌졸중인 경우 특히나 어지럼증이 잘 나타난다고 해요. 뇌졸중에 의한 어지럼증은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나며 일반인은 이를 잘 구별하기 어려우니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해요.
4. 뇌졸중 전조증상 복시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물체가 명확하게 보이지 않고 두 개로 겹쳐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복시의 경우 다른 질병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5. 뇌졸중 전조증상 발음 장애
입술, 혀, 목구멍 등의 근육이 마비되어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없게 되어 말투가 어눌해져요. 내 의지대로 혀가 잘 움직여지지 않아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 혹은 세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나 납니다.
6. 뇌졸중 전조증상 연하 장애
침을 삼키지 못해서 침을 흘리거나, 음식물을 잘 삼키지 못해 사레가 잘 들리는 증상이 나타나요.
7. 뇌졸중 전조증상 반신마비
보통은 한쪽 뇌에 이상이 생기면 그 반대쪽 몸에 마비가 옵니다. 뇌간 뇌졸중이 생기면 전체가 마비되기도 해요.
8. 뇌졸중 전조증상 운동 실조
몸의 마비는 없지만 손발이 마음대로 조절되지 않고 걸을 때 자꾸 한쪽으로 쏠려서 넘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9. 뇌졸중 전조증상 반신 감각 장애
손상된 뇌의 반대쪽에 감각 장애가 발생합니다. 얼굴이나 팔다리에 감각이 이상해지며 저리거나 아플 수 있고 반신마비와 함께 증상이 나타납니다.
10. 뇌졸중 전조증상 의식장애
뇌간 뇌졸중이거나 뇌졸중의 정도가 심한 경우 의식 장애가 나타납니다. 의식장애가 심각한 경우 혼수상태가 되며 이럴 경우 아무리 자극을 주어도 깨지 못하며 예후가 좋지 않아요.
뇌졸중 예방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험인자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압조절과 혈당관리에 꾸준히 신경 쓰고, 비만인 사람은 체중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식습관을 개선하면 혈압, 혈당, 체중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무리한 운동, 과로, 과도한 음주 등은 뇌졸중에 좋지 않으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 몇 분만 뇌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도 뇌 세포는 손상됩니다. 한번 손상된 뇌세포는 다시 살릴 수 없으므로 빠른 대처가 가장 중요한 질병입니다.
뇌졸중 증상을 확인해보시고 혹시나 의심 가는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이상 뇌졸중 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